과거 노근리 학살사건을 범위를 넘어 그 희생의 의미와 가치를 알아갑니다.
뉴스제주 박가영 기자 2020.08.11
노근리사건 70주년 기념 전시 제주서 열려
-4.3평화재단 오는 23일까지 개최
노근리양민학살사건 (이하 노근리사건) 70주년 기념사업의 일환으로 노근리사건을 알리는 전국순회 전시가 제주에서 개최되고 있다.
혼란스러웠던 한국 현대사에서 미국이 관여된 노근리사건과 제주4.3, 사건배경부터 진상규명의 역사까지 동병상련으로 연결돼 과거사의 진실과 해결을 찾아볼 수 있는 자리다.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오는 23일까지 4.3평화기념관 2층 기획전시실에서 '노근리사건 관련 사진, 만화, 문서 및 영상물 전시'를 열고 있다.
이번 전시는 '기록과 재생'으로 기억되는 노근리사건을 주제로 한국 현대사의 격동기속에 전쟁의 아픔과 이념 갈등으로 희생의 흔적을 알리는 것에 집중했다. 이와 함께 노근리사건 70년 속에 희생자 중심으로 고증하고 밝혀가는 과정을 아카이빙 자료 및 예술작품으로 승화했다.
전시에는 아카이빙 전시물 김은주 사진작가, 박건웅 화백의 작품과 더불어 영동예총의 예술가들이 노근리사건을 주제로 한 미술작품 등을 선보여 관람객들로 하여금 노근리사건의 전반적인 흐름과 노근리정신을 알릴 수 있도록 기획했다.
한편 이번 순회전은 영동예총이 주최 및 주관하고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하는 사업이다. 지난 6월19일 영동군 노근리국제평화재단에서 전시를 시작으로, 지난 7월 17일에는 서울에 있는 KP갤러리에서 진행했다. 이어 제주를 거쳐 오는 9월 25알부터 10월 8일까지 부산민주공원에서, 10월 16일부터 25일까지 광주 5.18기념재단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민원도우미
민원도우미사용자에게 편리함을 주는 맞춤형 검색 서비스교육정보안내
교육정보안내다양한 교육정보를 한눈에! 영동 교육정보 안내입니다.전체
정보화교육
평생학습교육
등록된 교육정보가 없습니다.
여성회관교육
등록된 교육정보가 없습니다.
농업교육
등록된 교육정보가 없습니다.
홈페이지바로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영동군 홈페이지를 한번에 바로갈수 있는 바로가기 정보 서비스영동군홈페이지
관과 및 사업소
유관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