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코올중독
알코올중독이란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양 이상의 음주로 술에 대한 조절능력을 상실하게 되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을 저하시키는 만성적 행동장애를 말합니다.
알코올중독 원인
- 유전적 요인
- 일란성 쌍생아는 이란성 쌍생아보다 2배 이상 환자가 됨
- 알코올 중독 자녀가 4배 이상이 알코올 중독 위험이 높음
- 신체적 요인
- 술에 중독되면 세포가 적응이 생겨 술에 의존하여 몸의 평형상태를 유지하도록 갈구함
- 심리적 요인
- 성장과정 중 구강기에 고착되어 의존적이고 먹거나 마시는 행위에 집착함
- 자기 파괴적 욕구
- 열등감, 불안정 할 경우 이를 보상하고 잊어버리기 위해 술을 마시게 됨
- 사회적 요인
- 음주문화에 대한 허용적 분위기
- 사회적으로 불안한 지방에 많음
알코올중독의 치료
약물치료
갑자기 음주를 중단하는 경우 금단증상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약물에 의한 해독치료가 필요하다. 해독치료는 금단 시 나타나는 증상의 완화나 해소를 위해 필요에 따라 입원 세팅 혹은 외래세팅에서 이루어집니다.
- 해독치료 : 금단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 항갈망제 : 음주충동을 감소시키고 폭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항주제(혹은 혐오요법) : 알코올대사를 억제하여 음주시에 심한 숙취증상을 일으켜 음주행동을 억제한다.
- 기타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합병증을 치료하기 위해 약물을 복용해야 한다.
재활치료
- 자신이 알코올에 의한 문제가 심각하다는 철저한 인식이 필요합니다. 알코올중독 환자의 사고 특징(인지왜곡)으로 인해 자신의 문제는 덮어두고 남의 탓만 하려는 경향(부정, 합리화)이 많은데 환자가 술에 대해 무기력하고 조절능력이 없음을 인정하도록 해야합니다.
- 알코올중독이 병(가족병)이라는 사실과 어떤 병인지 그리고 이 병에서 회복되는 유일한 길은 완전한 금주(단주)유지뿐이라는 점을 알아야한다.
- 술을 마시지 않고도 살아갈 수 있는 환자 자신만의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알코올중독은 금주 상태에서 사소한 위험 상황에도 쉽게 재발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재발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고 인지행동치료, 대처기술훈련, 동기강화훈련 등을 통하여 단주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항시 노력해야 합니다.